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레드링스 방문 스토리

카테고리 없음

by 미래를꿈꾸는사람들 2019. 8. 28. 11:35

본문

안녕하세요 한국청년물류포럼입니다 !

 

2019 물류산업 청년 채용 박람회와 연계되어 진행되는 청년물류서포터즈에 저희 한국청년물류포럼이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그 첫 번째 활동은 바로 혁신적인 물류 플랫폼 기업인 '트레드링스'견학입니다 !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으로 논현 서울지사를 방문했고, 기다렸다는 듯 반갑게 저희를 맞아주신 정동일 과장님! 과연 어떤 내용들을 배웠는지 알아볼까요?!

 

 

Q1. 트레드링스란 어떤 기업인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트레드링스는 물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출입의 가시성을 대폭 향상시킨 국내 최초 수출입 물류 전문 플랫폼입니다. 플랫폼 서비스 이용을 통해 수출입기업은 물류비용 절감 , 화물 모니터링 , 수출 이력 관리가 가능해지고, 물류 서비스 제공업자들은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사업확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물류비 조회 시스템인 LINGO와 스마트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인 Shipg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그렇다면, 플랫폼 시장은 무엇이고 이와 관련하여 트레드링스의 방향성은 어떠한가요 ?

A2. 플랫폼이라는 개념은 굉장히 애매한데요, 플랫폼은 누구든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이 낮아야 합니다. 적자생존이 아니라, 해당 플랫폼 내에서 모두가 활동할 수 있도록 구축해놓은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이 생명력을 갖기 위해서는 사람이 모여야 하고, 그 안에서 소비자와 판매자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플랫폼의 패러다임은 쇼핑(ex_옥션) 여행(ex_스카이스캐너) 호텔(ex_트리바고) 순서로 진행되어 왔는데, 이제는 물류에 적용될 차례입니다.

 

Q3. 트레드링스가 탄생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A3. (제가 대표가 아니라 정확한 설명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물류업계에 종사하던 시절, 현업에서 불편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데이터가 정제화 되어있지 않고 그마저도 정보 공유가 잘 되지 않아 결국에는 화주가 비싼 비용을 부담하며 폭리를 취하는 구조였습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중간 단계가 증가하여 물류비가 증가하고 비효율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러한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여 중간 마진을 없애고, 당연히 이루어져야 할 정보 공유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건전한 물류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트레드링스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4. 초기에 파트너사들을 모으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떤 방법으로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하셨는지 궁금하고 특별한 파트너사 선정 기준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4. 초반에는 직접 발로 뛰며 영업을 했죠. 정말 힘든 기간이었지만 그 2년간의 수고로 현재는 100여개의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고, 이 파트너십으로 전 세계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파트너십은 면대면 미팅을 기반으로 하며 물류 시장의 변화에 대한 견해와 방향성이 같은지의 여부를 중요하게 보는 것 같습니다. 업체의 규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업체들이 우리의 플랫폼에 들어왔을 때 열심히 활동하며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단순히 수익을 파는 것이 아닌, 비전을 공유하고 판매하는 회사라고 봐주시면 적절할 것 같습니다!

 

 

Q5. 트레드링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A5. 트레드링스는 크게 정보서비스와 물류서비스 2 가지를 제공하는데요, 정보서비스는 로그인이 필요가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플랫폼의 조건 중 하나인 진입장벽이 없는 것에 해당하죠. 또한 물류서비스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이지만, 정보의 적시성, 화물 Tracking 등 서비스 퀄리티에 대해서는 자신이 있습니다!

 

Q6. 그렇다면 주 수익원은 어떻게 되나요?

A6.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며 일정 커미션을 받기도 하고, 저희의 데이터 기반 기술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정부 과제를 수행하는 일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Q7. 트레드링스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A7. 국내에서의 비즈니스를 탄탄히 구축하여 기회가 된다면 해외로도 진출하고, 물류 시장을 선진화하고 선도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여행 상품을 살 때 직접 여행사에 방문하여 카탈로그를 읽는 것이 아닌, 온라인으로 쉽게 여행상품을 구매하듯 물류 서비스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보편적으로 상용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물류 시장에 있어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Q8. (채용과 관련하여) 직원 분들의 전공 분야가 어떻게 되나요?

A8. 아무래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사업이다 보니 소프트웨어 등 개발자 비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탄탄한 물류 지식을 갖춘 영업사원을 빼놓을 수 없죠 :>

 

Q9. 물류를 꿈꾸는 청춘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10. 기존 물류시장은 새로운 물류시장으로의 전환점에 있고, 그 중심에는 청년물류인 여러분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흐름을 인지하고 좋은 이슈를 함께 하며 생태계를 구축해나간다면, 틀림없이 혁신의 중심에 서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인턴'이 단순 사무 보조 작업이 아닌,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 나갈 수 있도록 배우는 과정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현업에서 혁신의 선두주자가 되길 바랍니다.

 

 

여러 세미나 준비를 하며 트래드링스에 대해 자주 들었었는데, 이번 견학을 통해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사실 저희의 준비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는데, 과장님께서 재미있는 얘기를 많이 해주셔서 2시간이 정말 눈 깜짝할 새 지나버렸네요. 저희는 트래드링스가 물류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바쁜 시간 내주신 정동일 과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910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에 트래드링스도 참여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logisticsjob.kr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한국통합물류협회,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 한국철도공사,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청년과 물류의 행복한 동행을 꿈꾸다.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 2019.09.10(화) 10:00 ~ 17:00 코엑스 에서 진행되는 물류산업의 다양한 일자리를 만날 수 있는 채용박람회 입니다.

logisticsjob.kr

 

댓글 영역